친정부모님께 선물로 쉘퍼 음식물처리기를 사드렸다. 주말동안 부모님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직접 경험을 수십 번 해봤다. 수 개월간 사용하면서 느낀 쉘퍼 음식물처리기의 치명적인 단점 다섯 가지를 얘기하려고 한다.
아무 음식이나 안됨
첫 번째, 쉘퍼 음식물처리기를 포함한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의 장점으로도 불리는 부분이다. 닭뼈, 국물, 양념 등 아무 음식이나 다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치킨 사용
아무거나 넣기만 하면 그냥 가루로 나온다고?
절대 그렇지 않다. 남은 치킨 넣고 돌렸는데 가루로 나왔다는 분들께 묻고 싶다. 돌아가는 동안 소리, 냄새 괜찮았냐고. 이후에 내부솥 코팅이 벗겨지진 않았냐고. 날 사이사이에서 뼛가루가 계속 나와 손이 다치진 않았냐고.
사용가능하냐? 라고 물어본다면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겠지만 다시 사용하겠냐? 라고 물어본다면 아니라고 대답하고 싶다.
내솥 코팅이 벗겨지면 이후 음식물처리하는데 문제가 생기고, 내솥을 교체해야할 수도 있다. 그건 또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이다.
국물 사용
국물의 경우는 어떨까? 국물도 사용은 할 수 있다. 그런데 국물을 그대로 넣고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싱크대에 국물만 버려줘도 훨씬 사용하기가 편한데 굳이 국물까지 버려서 사용할 필요가 없단 말이다.
국물을 같이 넣게 되면 건조하는데 시간이 2배 이상 더 걸린다. 심하면 6시간 이상도 걸린다. 그런데 굳이 ‘귀찮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국물까지 넣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든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든 둘 다 국물은 싱크대에 버리고 사용하는 게 맞다.
냄새
쉘퍼 음식물처리기는 타브랜드의 음식물처리기보다 냄새가 더 나는 편인 것 같다. 실제 같은 조건에서 같은 음식으로 사용한 게 아니여서 정확한 후기라고 할 순 없다. 하지만 직접 느낀 부분이다.
이 부분에 대해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스펀지 매번 세척하셔야 돼요
라고 하더라. 스펀지를 사용 후 매번 세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스펀지가 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는데 스펀지가 젖어있으면 여기서 냄새가 나는 것이다.
스펀지 세척에 신경을 쓰면서 부터는 냄새가 잘 나지 않지만 스펀지, 내솥을 매번 세척한다는 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친정엄마는 이렇게 말씀하시더라.
이럴 거면 그냥 내려가서 버리고 오고 말지 이거 몇 십 만원이나 주고 사서 영 불편하다.
관리
세 번째 단점은 위에서 말한 거랑 연결될 수 있는데 바로 관리가 아주 귀찮다는 것이다.
스펀지와 내부통을 매번 세척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붙는 것도 있고 또 날 사이사이에 껴있기도 한다. 이걸 꼼꼼하게 세척하지 않을거면 그냥 흐린눈하고 모른척해야하는데 그게 성격상 쉽지가 않다.
수증기
쉘퍼 음식물처리기의 네 번째 단점은 바로 수증기다. 나는 린클, 쿠쿠 등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를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부모님은 미생물은 절대 싫다 하셔서 건조분쇄 음식물 처리기를 알아보고 선물해드렸다.
그 중 부모님 댁에 잘 맞는 장점으로는 좁은 주방에도 놓고 쓸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주방 상판 위에 두고 쓸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게 수 개월 사용하다보니 결국엔 바닥으로 옮겼다.
음식물을 가열하고 건조하고 분쇄하는 과정에서 수증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후드를 켜놓지 않고 물을 몇 시간동안 끓인다고 생각해보자. 실내가 얼마나 습하게 될까?
이게 겨울철에는 괜찮지만 여름철에는 안그래도 습한 주방을 더 습하게 만든 주범이었다. 결국 이 부분때문에 엄마는 내 추천 제품으로 갈아타셨다.
음식물쓰레기 버려야 함
쉘퍼 음식물처리기를 포함한 모든 건조분쇄 음식물처리기의 단점이다. 바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나온 가루, 덩어리들을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음식물 처리기 회사에서 이를 일반쓰레기로 버려도 된다고 안내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음식물쓰레기를 건조해서 수분을 뺀 후 분쇄한 것이기 때문에 100% 음식물이다. 그래서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음식물쓰레기를 결국엔 버리러 나가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에서 해방되고 싶어 구매했지만 결국에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횟수가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줄어들기는 했다.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여전히 구매해야한다는 것,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남은 찌꺼끼를 어딘가에 보관해야 한다는 것이 너무 별로였다.
이렇게 쉘퍼 음식물처리기의 단점 다섯가지에 대해 살펴봤다.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파트너스를 통하여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